본문 바로가기
  • 에나파파 도쿄생활 블로그
낚시

스피닝릴 추천 TOP 10 - 일본에서 가장 인기 있는 배스 쭈꾸미 릴 - 시마노, 다이와

by 에나파파 2023. 11. 16.
반응형

지난번에 이어서 스피닝릴에 대해서 얘기해 볼까 합니다.

 

스피닝릴은 낚시에서 널리 사용되는 기본 장비 중에 기본!!

멋보다는 기본기에 충실하면서 대물과 싸움을 하고 싶다면, 베이트릴보다는 스피닝릴을 추천합니다.

다양한 브랜드와 모델이 있어서 선택이 어려울 수 있지만, 오늘 일본에서 가장 인기 있는 스피닝릴을 추천하려고 합니다.

 

구매하실 때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바다낚시보다는 배스낚시에 초점을 두고 선정한 점을 고려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2500번대 기준으로 선택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배스낚시는 기본 2000번대부터 사용을 많이 하고 2500대가 제일 기본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가끔 넓은 호수나 강에서 다른 대물과 상대하실 수도 있다면 3000번 대도 추천드립니다.

사실 요즘은 릴들이 가벼워서 3000번대 하나만 사셔도 바다에서 사용하시는데 무리 없이 쓰실 수 있습니다.

 

 

1. 23 시마노 뱅퀴시(23 vanquish)(ヴァンキッシュ - 23년식 새로운 모델체인지 되었습니다) 

23 vanquish 뱅퀴시

"가벼움"의 그 앞으로.

MGL 시리즈의 정점으로서의 경량화, 저 관성화 감도 업의 추구는 물론, 인피니티 테크놀로지에 의해, 빠지는 것 같은 캐스팅, 내구성, 감기 파워를 손에 넣었다. 또한 라인 트러블리스 성능, 드래그의 내마모 성능도 대폭 향상.

단지 가벼운 것이 아니라, 강인함 속에 유연함을 감은 진정한 가벼움, 전방향으로 압도적인 잠재력을 띤 신생 23 뱅퀴시. 퀵 리스폰스를 전달하고 싶은, 그것이 시마노 스피닝 릴 최첨단의 레이싱 스펙.

 

기어비 : 5.8 / 최대 드래그 힘 (kg) : 4 / 최대 권상장 (cm / 핸들 1 회전) : 86

핸들 길이(mm): 55 / 자중(g): 165

스풀경/스트로크(mm):47/17

실권량 : 나일론 (lb-m) 5-110, 6-95, 8-70 / 플로로 (lb-m) 4-130, 5-100, 6-80 / PE (호 -m) 0.6-200、0.8-150、1-120

베어링수(BB/롤러):11/1

 

  • 1000-2000번대는 라이트피싱, 송어낚시터에서 사용하며
  • 2500-3000번은 배스급(2500shg추천)
  • 3000-4000번대는 시바스(농어), 강성돔, 서핑으로 사용합니다. (C3000xg추천)
  • 5000번대는 부리급

 

 

2. 시마노 22 스텔라

22 stella 스텔라

 

스피닝 릴에 정점.

"왜 비싼 릴을 사는가?"에 대한 의문점을 사라지게 만드는 시마노의 하이엔드 스피닝릴!

 

INFINITY EVOLUTION

기어 치면의 설계 및 제조 기술의 진보로 실현된 고내구 기어 설계 인피니티 크로스. 라인을 보다 조밀하고 정연하게 스풀로 감아 방출 시 저항을 줄여주는 인피니티 루프. 고부하 시에도 꼬물꼬물 경쾌하게 감을 수 있는 특수 구조 인피니티 드라이브. 스피닝 릴의 꼭대기에 계속 도전해 온 STELLA가, 3개의 인피니티(무한대)를 둘러 새로운 높이에 도달했습니다. 스풀 주위의 라인 트러블을 억제하는 안티 트위스트 핀, 우수한 내마모성으로 매끄러운 드래그 성능이 지속되는 듀라크로스 등 세부에 이르기까지 기능성을 추구. 최고봉의 긍지가 앵글러의 손아귀에서 눈부신 빛을 발합니다.

 

기어비 : 5.8 / 실용 드래그 힘 (kg) : 2.5 / 최대 드래그 힘 (kg) : 4

최대권상장 (cm/핸들 1회전) : 86

실권량 : 나일론 (lb-m) 5-110, 6-95, 8-70 / 플로로 (lb-m) 4-130, 5-100, 6-80 / PE (호 -m) 0.6-200、0.8-150、1-120

자중(g) : 205 / 핸들길이(mm) : 55

베어링수(BB/롤러):12/1

 

  • 1000-2000번대는 라이트피싱, 송어낚시터에서 사용하며
  • 2500-3000번은 배스급(2500shg추천)
  • 3000-4000번대는 시바스(농어), 강성돔, 서핑으로 사용합니다. (C3000xg추천)
  • 5000번대는 부리급

 

 

3. 다이와 20 루비아스 (주머니 사정이 넉넉하다면 23 루비아스 에어리티를 추천합니다.)

20 LUVIAS 루비아스

바디와 로터의 틈새에 자성을 가진 오일 벽을 만들어 바닷물이나 먼지 등의 침입을 차단하는 방수 구조. 바디와 로터가 무접점이라 가볍고 매끄러운 회전은 그대로 두고 초기 회전성능을 장기간 유지한다.

회전 이음의 원인의 대부분이 소금집·이물의 침입. 물론 그중에는 실수로 물에 빠뜨리는 등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러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마그실드화된 릴의 회전이음 발생률은 크게 저하되고 있다.

게다가 이 비율은 매그실드 등장 후 시간이 지날수록 큰 차이로 데이터에 나타나고 있다.

이는 오래 사용할수록 그 효과가 더욱 발휘된다는 것. 즉 매그실드의 방진·방수 능력이 매우 높은 수준에 있음을 증명하는 것이다.

 

 

권취길이(cm/핸들 1회전):72

기어비: 5.1

자체 무게 (g) : 155

최대드랙력(kg):5.0

표준권사량 : 나일론(lb-m) 4-150, 5-120, 6-100 / PE(호-m) 0.6-200、0.8-190、1.0-190

베어링 (볼 / 롤러) : 9 / 1

핸들길이(mm):50

 

 

4. 시마노 20 밴포드(곧 신모델이 발표될 수 있습니다. 트윈파워? 밴포드 둘 중 하나가 먼저 발표될 것 같습니다)

20 vanford 밴포드

SUPER FAST

마음대로 조종할 수 있는 '초감도 경량'으로 필드를 공략하라

 

매그넘 라이트 로터와 경량 바디로, 말림의 가벼움과 뛰어난 조작성을 실현. 또 매끄럽고 정숙성 높은 기어 필링을 이루는 마이크로모듈 기어Ⅱ, 사일런트 드라이브를 탑재해 더욱 섬세한 릴링도 가능하다. 게다가 롱 스트로크 스풀에 의한 원투 성능이나 X 프로텍트, HAGANE 기어에 의한 내구 성능도 양보하지 않는다. 결과를 요구하는 기술적이고 스토익한 앵글러에게.

 

기어비 : 6 / 실용 드래그 힘 (kg) : 2.5 / 최대 드래그 힘 (kg) : 4.0

자중(g) : 175 / 최대권상장(cm / 핸들 1회전) : 89 / 핸들길이(mm) : 55

스풀치수(지름/스트로크)(mm):47/17

실권량 : 나일론 (lb-m) 5-110, 6-95, 8-70 / 플로로 (lb-m) 4-130, 5-100, 6-80 / PE (호 -m) 0.6-200、0.8-150、1-120

베어링수(BB/롤러) : 7/1

 

2500shg 한대만 있으면 라이트부터 농어까지 문제없습니다

 

 

5. 시마노 21 울테그라

21 ULTEGRA 울테그라

최신 기능으로 대폭 진화.

전통 모델이 대폭 진화.

감김, 캐스트, 내구성, 기본 성능이 현격함.

 

마이크로모듈 기어Ⅱ를 비롯해 롱 스트로크 스풀, 사일런트 드라이브, X 프로텍트 등 상위 기종으로부터 물려받은 기구를 아낌없이 탑재. 감김, 캐스트, 내구성이라는 기본 성능의 대폭적인 향상에 의해, 지금까지의 낚시를 한 단계 위의 스테이지로 끌어올려 준다. 부디 이 진화를 체감하기 바란다.

 

기어비 : 6.0 / 최대 권상장 (cm / 핸들 1 회전) : 89

실용드라그력/최대드랙력(kg): 2.5/4.0

자중(g) : 220 / 스풀치수(지름 / 스트로크)(mm) : 47 / 17

나일론사권량(lb-m): 5-110, 6-95, 8-70 / 플로로사권량(lb-m): 4-130, 5-100, 6-80 / PE사권량(호 -m): 0.6 - 200, 0.8 - 150, 1 - 120

핸들길이(mm) : 55 / 베어링수(BB/롤러) : 5/1

 

 

6. 시마노 21 콤플렉스 XR

21 COMPLEX XR 컴플렉스 XR

라이트 리그를 연구할 수 있는 C2000 사이즈와 파워풀한 2500 사이즈로 배스피싱의 새로운 문이 열린다.

회전의 가벼움과 조작성, 그리고 감도의 3요소를 축으로 튠업 한 배스피싱 전용 스피닝 릴. 매그넘 라이트 로터, 마이크로모듈 기어 II, 사일런트 드라이브, X 프로텍트, 롱 스트로크 스풀 등 첨단 사양을 아낌없이 투입. 플로로 4lb 이하가 메인이 되는 C2000 사이즈에는 세사의 강도를 극한까지 끌어내는 하이 리스폰스 드러그, 플로로 4~6lb나 PE 라인이 많이 사용되는 2500 사이즈에는 탄력 있는 교환에 의해 주도권을 잡는 래피드 파이어 드러그와 용도에 맞춘 드러그 시스템을 개별적으로 탑재. 특징적인 성능 구분이 전략의 폭을 넓힙니다.

 

기어비 : 6.0 / 최대 권상장 (cm / 핸들 1 회전) : 89

실용드라그력/최대드랙력(kg): 2.5/4.0

자중(g) : 175 / 스풀치수(지름 / 스트로크)(mm) : 47 / 17

나일론사권량(lb-m): 5-130, 6-110, 8-80 / 플로로사권량(lb-m): 5-130, 6-100, 8-75 / PE사권량(호 -m): 0.8 - 200, 1 - 150, 1.2 - 100

핸들길이(mm) : 55 / 베어링수(BB/롤러) : 9/1

 

 

7. 시마노 20 트윈파워

20 TWIN POWER 트윈 파워

코어솔리드!

고강성, 고내구성 트윈 파워

금속 로터 × HAGANE 바디.

한층 더 질실강건하기 짝이 없다.

 

탄생 이후 30년 역사를 쌓아온 트윈파워. 이번 작품에는, 오랜 세월 추구해 온 질실강건의 이념을 결집해, 굴곡이나 뒤틀림·네지레를 억제하는 금속 로터를 탑재. HAGANE 바디와의 조합을 통해 과도할 때까지의 강성감과 내구성을 획득했다. 게다가 강성이 우수한 금속 로터는 스텔라를 방불케 하는 안정적인 감김 감을 만들어내며 영구적으로 매끄러운 릴링도 가능하게 한다. 뿐만 아니라, 새롭게 롱 스트로크 스풀을 채용함으로써 캐스트 성능도 향상. 모든 장면에서 신뢰를 두고 사용할 수 있는 터프한 한 대로 진화해 새로운 역사를 시작한다.

 

기어비: 6.0

실용드라그력/최대드랙력(kg): 2.5/4.0

자중(g): 210

스풀치수(지름/스트로크)(mm): 47/17

실권량 : 나일론 (lb-m) 5-110, 6-95, 8-70/플로로 (lb-m) 4-130, 5-100, 6-80/ PE (호 -m) 0.6-200、0.8-150、1-120

최대 권상장 (cm/핸들 1회전): 89

핸들길이(mm): 55

베어링수 (BB/롤러): 9/1

 

 

8. 다이와 22 이그지스트 EXIST

22 EXIST 이그지스트

다이와의 하이엔드 스피닝릴, 금액이 넘사벽이다.

금액과 타협이 안된다면 23 루비아스 에어리티를 추천합니다.....

 

소형 스피닝 릴에 요구되는 기능과 미. 다이와의 크래프트맨십에서 나온 하나의 결정. 그것이 EXIST.

 

그 기간을 이루는 테크놀로지 「AIRDRIVE DESIGN」. 낚시꾼이 요구하는, 뜻대로 루어를 조작하는 것을 추구한 차세대 스피닝 릴의 설계 사상. 이 AIRDRIVE DESIGN은 최대 4개 기술로 구성된다. 그중에서도 상징이 되는 것이, 에어 드라이브 로터. 마음을 흔드는 듯한 경쾌한 회전 필링을 실현하고 있다. 거기에서는 상상도 할 수 없는 확실한 강성감을 만들어 내는 것이 모노코크 바디. 휘어지기 어렵고 안정된 회전을 만들어 내는 원천이다. 그 굴 강한 바디에 지켜져 한없이 노이즈 없는 회전을 실현하는 터프디지기어에는 기어 경도를 높이기 위해 특수 표면처리를 해 만전을 기했다. 다이와 독자적인 방수내구기술인 마그실드는 피니언부와 라인롤러부에 탑재하고 드라이브기어 양단부에는 머그실드 볼베어링으로 고도의 방수성능을 실현(SF모델은 피니언부 1곳뿐). 드러그는 생선 당김에 맞춰 매끄럽게 계속 작동하는 ATD 특성을 그대로 둔 채 초동 리스폰스를 더욱 향상하고 라이트라인 사용 시에도 안심하고 파이팅이 가능한 ATD TYPE-L을 탑재했다.

 

이것들로부터 만들어지는 퍼포먼스를, 단순한 도구로서만이 아니라, 앵글러와 마음을 통하게 하기 위해서, EXIST는, 그 디자인이나 서비스에도 마음을 담고 있다. 쇼어, 오프쇼어를 막론하고 모든 필드에서 조화를 이루는 순수한 조형. 오래오래 안심하고 사용하시기 위한 유저 서포트. 모든 것은, 미래의 루어 피싱 신을 개척하는 존재이기 위해서.

 

권취길이(cm/핸들 1회전) : 72 / 기어비 : 5.1 / 최대 드래그 힘(kg) : 5

자중(g) : 160 / 핸들 지름(mm) : 45

표준권사량 : 나일론(lb-m) 4-150 / PE(호-m) 0.6-200

핸들 길이(mm) : 50 / 핸들 손잡이 사양 : HG-I 라이트

베어링(볼/롤러): 12/1

 

 

9. 시마노 19 스트라딕스 (23 스트라딕스가 출시했습니다.)

23 STRDIC 스트라딕

Brand new standard
스트레딕이 플래그십 모델의 첨단 피쳐를 탑재하여 비약적인 진화를 이루었습니다. 기어의 내구성을 대폭 향상하는 인피니티 크로스. 파워풀한 감김을 실현하는 인피니티 드라이브로 「감김」의 성능이 향상. 안티 트위스트 핀은 라인 트러블을 억제하고 캐스팅의 안정감을 높입니다. 드래그 와셔의 내구성을 높인 듀라크로스가 가혹한 상황에서 파이팅을 지원합니다. 기존 성능을 다시 칠한 스트레딕. 시마노 스피닝 릴의 새로운 기준으로 한 단계 위의 세계를 꿈꾸는 앵글러에게 전달하고 싶은 한 대입니다.

 

 

23 스트라딕스 스펙입니다.

기어비 : 5.8 / 실용 드래그 힘 (kg) : 2.5 / 최대 드래그 힘 (kg) : 4

자중(g) : 220 / 스풀경 / 스트로크(mm) : 47 / 17

실권량 : 나일론 (lb-m) 5-110, 6-95, 8-70 / 플로로 (lb-m) 4-130, 5-100, 6-80 / PE (호 -m) 0.6-200、0.8-150、1-120

최대권상장(cm/핸들 1회전) : 86 / 핸들길이(mm) : 55

베어링수(BB/로라-) : 6/1

 

 

10. 다이와 칼디아

21 CALDIA 칼디아

21 CALDIA, 21 FREAMS에서 첫 채용되는 ZAION V.
많은 릴을 더 가볍게, 세게.
이를 위해 개발된 카본 하이브리드 수지가 자이온 V(V는 버서 타일).
하이브리드 하는 카본량을 치밀하게 컨트롤함으로써 금속을 능가하는 경량성과 높은 강성을
하이레벨로 실현하는 동시에, 많은 릴에 탑재 가능한 버서 타일성을 겸비하게 했다.
카본 하이브리드 수지의 MAX 스펙이라 할 수 있는 자이온의 에센스를 계승한다.

 

기어비 : 5.2 / 최대 드래그 힘 (kg) : 10.0 / 권취 길이 (cm / 핸들 1 회전) : 73
자중(g):195
표준 권사량 : 나일론(lb-m) 4-230, 6-150, 8-100 / PE(호-m) 0.6-290、0.8-200、1.0-190
핸들길이(mm):50 / 노브(S호환):HG-I라이트
베어링(볼/롤러):6/1

 

 

여기에는 없지만 일본에서 하반기에 따끈따끈한 신제품들을 출시했습니다.

그중에서 일본 유튜버들이 극찬하고 있는 제품!!

바로 23 레가리스 LT!!!!

10만 원이 넘지 않는 가격에 새롭게 풀 체인지 되어서 나왔습니다.

 

2000번대 175그램, 2500번대 185그램.

무게도 줄이고 릴링시 흔들렸던 부분도 보완되어서 나왔습니다.

송어낚시터에서 사용할 겸 1000번대를 살까 생각 중입니다.

18 레가리스도 많이 사용했던 걸로 알고 있는데, 이번에도 착한 가격으로 잘 출시된 것 같습니다.

송어 낚시, 배스 낚시, 쭈꾸미 낚시, 5000번대는 울테그라 추천합니다.



점점 날씨가 떨어져 가고 있는데, 낚시하실 때 항상 감기 조심하시고 안전한 낚시 생활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사용하시면서 좋았던 릴이나, 추천하는 릴이 있다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세요.

 

반응형